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이폰팁] 윈도우에선 보이지 않는 사진 파일 아이폰 AAE 파일

by 몽꾼 2021. 9. 11.
반응형

[아이폰Tip] 윈도우에선 보이지 않는 사진 파일 AAE 파일

티스토리를 시작하게 되면서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PC로 자주 옮기게 되었는데 PC에 연결해 사진을 옮기려고 보니 사진 폴더에 AAE라는 파일들이 생성되어있는 것을 보았다.

사진 폴더에 있으니 사진과 관련된 파일인 것 같은데 윈도우에선 도통 열리질 않기에 궁금증이 생겨 검색을 해보니 아이폰의 인물사진 모드를 사용해 사진을 촬영할 경우 함께 생성되는 파일인데 원본 사진 파일과 필터 적용 파일인 AAE파일, 이렇게 따로 저장되어 AAE파일이 있어야만 인물사진 모드가 적용된 파일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인물사진 모드란?

인물사진모드적용-비적용-예시
좌)인물사진모드, 우)AAE파일을 제거한 동일한 사진

아이폰의 인물사진 모드는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피사체는 또렷하게 주위 배경은 흐리게 처리되어 아웃포커싱 효과를 주게 되는 모드이다. 이때 아웃포커싱뿐만 아니라 심도 효과로 인해 뭔가 더 갬성적(?)인 색감을 주어 나는 음식 사진이나 블로그용 촬영 때 자주 사용하는 모드이다.

 

어떻게 열어야 하나?

맥이나 아이패드, 아이폰 같은 애플 플랫폼에선 앱을 통해 이 사진들을 자유롭게 열어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윈도우 사용자들은 아이폰 사진 설정을 통해 인물사진 보정이 적용된 사진을 따로 저장해야 PC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사진-설정방법
설정 - 사진 - 자동

핸드폰 설정으로 들어가서 사진을 선택, 가장 아래에 'MAC 또는 PC로 전송'에서 자동을 선택해준다.                          

이렇게 설정을 변경해주면 AAE파일을 JPG파일로 변경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이 JPG파일을 옮기게 되면 인물 모드가 적용된 사진을 받아 볼 수 있다.

문제는 PC와 연결해서 원활하게 사진을 받으려면 이 설정을 '원본 유지'로 해야 한다는 것인데..(맥북을 사게 하려는 애플의 전략인 걸까?;;)

그래서 이 방법 외에 카카오톡이나 센드애니웨어 같은 어플을 통해 보정이 적용되어있는 사진을 그대로 PC로 전송하는 방법도 있으니 취향에 따라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